구글 애드센스 4가지 광고 형식과 단위 (자동/수동)
내 블로그 주소 우측에 있는 수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1. 자동광고
고수분들은 수동으로 광고를 게재하시는 분들이 꽤 있던데, 나는 귀찮아서 자동광고를 사용한다ㅎ 자동 광고를 설정해놓으면 내가 광고를 어디에 위치시킬지 고민할 필요 없이 구글이 알아서 콘텐츠 중간에 자동 광고를 게재시켜주므로 광고보다 콘텐츠에만 집중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마음에 들지 않는 위치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기존 광고 단위를 최적화할까요?'를 활성화 해놓으면 기존의 수동 광고와 함께 자동 광고가 조화롭게 게재된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내에 있는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플러그인을 사용해 콘텐츠 내 상단과 하단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도록 설정해놓았다. 글 중간에는 따로 광고를 설정 해놓지 않았지만, 구글 애드센스에서 자동 광고 설정 + 기존 광고 단위 최적화를 했기 때문에 구글 시스템이 글 중간에 알아서 실적이 가장 우수한 위치에 광고를 게재해놓는다.
글 중간 중간에 본인이 수동으로 광고를 넣는 블로거들에게는 기존 광고 단위 최적화가 좋지 않을 수도 있다. 구글은 게시글 내 광고가 너무 많이 존재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기존 수동 광고의 수가 너무 많다고 판단 될 시에 수동 광고나 자동 광고의 수를 제한할 수도 있다고 한다. 본인이 게재한 수동광고의 수를 유지하고 거기에다가 추가로 자동광고가 다 게재되길 원할 경우, 최적화를 추천하지 않는다.
현재 기존 광고 단위 최적화는 중지된 기능인데, 이 기능을 사용한다고 설정해놓으면 앞으로 구글 시스템이 내 기존 광고 단위를 최적화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난 후에 수동 광고를 넣게 되더라도 많이 넣을 생각이 없기 때문에 계속 기존 광고 단위를 최적화 해놓을 생각이다.
자동 광고의 광고 형식
자동 광고의 형식은 총 네 가지로 인페이지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앵커 효과, 모바일 전면 광고가 있다.
모바일 전면 광고는 이름대로 페이지가 로드되는 중에 모바일 전체 화면에 꽉 차게 나타나는 광고 형식을 뜻하는데, 나는 이 광고 형식을 제외한 광고는 다 활성화 시켜놓았다. 내 블로그에 접속할 때 마다 모바일 전면 광고가 뜨면 방문자들이 거부감을 느껴 내 블로그에 재방문하지 않을까봐 사용하고 있지 않다. 모바일 전면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더 불리할 수도 있지만 일단 난 내 블로그에 접속할 때 사람들이 좀 더 편하게 들어올 수 있고, 그래서 내 블로그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뒀다. 이렇듯 어떤 자동 형식을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지는 각자 본인이 판단하면 된다.
나는 아래 사진처럼 자동 광고는 인페이지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앵커효과를 사용하고 있다. 앵커 효과는 화면 가장자리에 표시되는 광고로 손쉽게 닫을 수 있다. 앵커 효과는 모바일에서만 적용이 되는 듯 하다. PC에서 적용된 것을 본적이 없다. 그 외 인페이지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는 모바일과 PC에 동시에 적용이 되는 광고 형식이다. 그런데 나의 경우, 인페이지 광고는 모바일에서는 그나마 적용이 되는데 스킨을 바꾸고 나서는 PC에는 적용이 안 되서 고민이다. #1 스킨을 쓸 때는 PC에도 인페이지 광고가 잘 떴었는데 흠. PC 문제 때문에 수동 광고도 해야하나 최근 생각중이다.
2. 광고 단위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아래 본인이 만들고 싶은 광고 단위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를 생성할 수 있다. 광고 단위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자.
디스플레이 광고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로, 내 게시글 맨 상단에 보이는 것이 디스플레이 광고다! 사용자 쿠키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광고를 주로 띄워준다.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의 예시를 보여주려고 했는데 현재 사용중인 프라치노 스킨과 인피드 광고의 상성이 안 맞는 건지 '내 페이지에서 피드를 찾지 못했습니다.' 라고 뜬다... (해결 방법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인피드 광고는 게시물 목록 사이에 위치하게 되는 광고로 블로그 사이트의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광고 단위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와 비슷해보이지만,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좀 더 문맥 기반의 광고를 게재한다. 콘텐츠의 키워드와 문맥을 파악하는 시간 때문에 이 광고가 페이지에 표시되려면 20~30분이 소요될 수 있다. 처음에는 광고가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로 표시될 수 있지만 곧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로 전환이 된다.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에서 '자동'은 콘텐츠의 문맥을 읽고 그와 관련된 광고를 알아서 띄워준다는 것이지 자동으로 광고가 게재된다는 뜻은 아니다. 자동 광고를 설정해놓았을 시에 글 중간 중간에 알아서 삽입되는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이며,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는 내가 '수동'으로 코드를 콘텐츠 내에 복사 붙여넣기해야 게재된다. 수동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일치되는 콘텐츠
일치되는 콘텐츠 광고는 추천하는 내 게시글 사이에 광고를 게재해 자연스럽게 수익 및 참여 단위를 늘릴 수 있는 콘텐츠 홍보 단위이다. 애드센스 승인을 이제 막 받은 사람들에게는 이 광고 단위가 표시되지 않으며, 어느 정도 사이트 트래픽이 쌓인 후에야 사용할 수 있는 아이다. 콘텐츠 가장 하단에 게재하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 내 게시글 바로 하단에서도 일치되는 콘텐츠 광고 단위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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