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자격증 공부 1-2. 구글애널리틱스 작동방식
웹사이트 추적
1. 웹사이트를 추적하기 위해 해야할 것들
-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 추가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방법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합니다.
2.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로 수집 가능한 것들
- 브라우저에 설정된 언어(Language)
- 브라우저 유형(Type of browser) ex) Chrome 또는 Safari
- 구글 스토어 액세스에 사용한 기기 및 운영체제 (Device and Operating system)
-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던 출처를 알 수 있는 트래픽 소스(Traffic Source) ex) 검색 엔진,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합니다. 세션은 사용자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됩니다.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됩니다.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처리 및 보고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묶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자 기기가 모바일인지 데스크톱인지 또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유형과 같은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집계하고 구성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설정할 수 있는 구성 설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에 내부 회사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거나 비즈니스에 중요한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필터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구성을 설정할 때는 나중에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를 제외하지 않아야 합니다. 데이터가 처리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Google 애널리틱스에 보고서로 표시됩니다
.
'관심 > 디지털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자격증 공부 1-3. 구글애널리틱스 설정 (2) | 2020.02.09 |
---|---|
GA자격증 공부 1-1. 구글애널리틱스의 정의와 사례 (0) | 2020.02.06 |
구글 애드센스 여성 게시자를 위한 웹 세미나 시리즈 (2) | 2020.02.01 |
디지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 (0) | 2020.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