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준비 : 2종보통 기능시험 100점 받은 꿀팁
기능 연습 4시간 하고 실점없이 기능시험 100점 맞을 수 있었던 꿀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우선 기능 연습 전, 시간이 된다면 기능 관련 영상을 유튜브로 미리 보고 좀 감을 잡는 게 좋다. 겁이 많아 영상을 여러번 보고 갔어도 첫 날 기능연습 할 때는 완전 어리버리였는데, 그래도 보고 가니 두 번째 연습할 때 좀 더 빨리 적응이 됐다. 내가 봤던 기능 영상들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03.23 - [정보/생활꿀팁] - 운전면허 준비 : 2종 보통 필기 및 기능 시험
내가 다닌 학원은 대구에 있는 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이라, 이 곳을 기준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1. 기기조작 및 출발
안전벨트를 매고, 시트를 나에게 맞게 조절한다. 나의 경우, 등받이, 높이 조절은 안하고 좌석 앞 뒤 조절만 해줬다. 주먹 하나가 들어가게끔! 키가 작으신 분들은 높이까지 생각해서 좌석을 본인에게 맞게 맞추는 것이 좋다.
시험이 시작되면 안내 사항에 따라 행동한다. 브레이크 밟고 차 키를 오른쪽으로 돌려 시동 킨 후, 설명을 잘 듣고 기본조작을 한다. 기본조작 할 때 성급하게 하지 말 것! '~하세요.' 라는 얘기가 나오면 조작하고, 기어변속 할 때만 한 번 바꾸고 나서 '삐-' 소리에 맞춰 다시 기어를 파킹에 맞춰 놓는다.
주차브레이크 해제(버튼 누르고 살짝 들고 아래로 내리기) 후 기어를 D로 맞춘다. 좌측방향등 켜놓고 풋브레이크 떼고 '출발하세요' 소리가 들리면 출발! 뿌- 소리가 나면 좌측방향등 끈다. 난 긴장해서 순간 깜빡이 끄는 거 잊고 있다가 소리에 놀라서 브레이크 밟고 급하게 좌측 깜빡이를 껐는데 다행히 감점은 없었다. 브레이크 밟지 말고 자연스럽게 끄시면 OK
2. 경사로
횡단보도 선 전에 악셀을 살짝 밟아 올라가고 앞에 정지선이 시야에서 살짝 안 보일때 멈춤. 기기판에 3초 확인하고 악셀 살짝 밟고, 내리막길은 멈추지 않을 정도로 브레이크 살짝 밟으며 내려가기. 가속구간 제외 시속 20km 넘으면 감점이니까 브레이크 살짝 밟고 천천히 내려가자.
3. T자 주차
감점이 제일 많은 코스ㅠ 다른 영상들 보니까 우회전 하면서 진입구간으로 들어가던데 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의 경우 좌회전으로 들어간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실수하더라도 버벅거리면서 맞추려고 애쓰지 말기! 물론 감이 좀 있는 사람들은 자기가 알아서 다시 각도 맞추고 해도 되지만 나는 그럴 수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나의 경우, 아래 그림의 4번에서 실수로 후진 기어를 안 넣어서 내가 맞춰놓은 각도에서 살짝 틀어진 상태였다. 그런데 연습할 때 강사님이 다시 원상복구 시키는 방법을 초보자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애쓰지 말고 하던대로 하라고 했다. 한번 감점은 괜찮다는 마인드롴ㅋㅋㅋ 연습 때 안하던 짓 하려다가 연속 감점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고 했었다. 완전 크게 엇나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해서 에라 모르겠다 하고 그대로 했더니 문제 없었다. 운이 좋았던 걸까?
1) T자 주차 진입 구간쯤에 다다르면 얼굴에 핸들에 딱 붙이고 왼쪽을 보며 차 안의 빨간 잠금장치 부분과 검정노랑색의 연석이 일직선이 되는지 보면서 브레이크 밟아 맞춰준다.
2) 왼쪽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려 진입. 차가 정면이 되면 브레이크. 차 바퀴가 일직선이 되도록 핸들을 오른쪽으로 한바퀴 반 돌리기.
3) 연석 맨 왼쪽 검은색이 내 얼굴과 정면으로 마주보고 있는지 보면서 살살 진입한다. 그 다음엔 내 왼쪽의 창문을 보고 내 어깨와 왼쪽의 연석이 일직선이 되면 브레이크.
4) 핸들을 오른쪽으로 반바퀴 돌리고 왼쪽의 사이드미러와 연석이 일직선이 되도록 맞춰준다. 됐으면 브레이크.
5) 후진 기어 해놓고, 왼쪽으로 핸들을 다 감은 후 서서히 들어간다. 차가 일직선이 되면 브레이크를 밟는다. 일직선이 됐는지 안 됐는지는 앞도 보고 각각의 사이드 미러에 보이는 선 보면서 확인! 오른쪽으로 핸들을 한바퀴 반 돌려서 바퀴를 가지런히 한 다음, 사이드미러를 보며 뒷바퀴가 흰 선을 넘을 때 까지 천천히 후진한다.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소리가 들리면 풋브레이크를 밟고, 주차브레이크 올렸다가 내리고, 드라이브에 기어를 맞춘다.
6) 핸들에 고개 붙이고 오른쪽 창문을 보며 천천히 빨간색 잠금장치와 연석 일직선 되게 맞추고 브레이크.
7) 핸들을 오른쪽으로 다 돌려 차가 평행이 될 때 까지 스탑. 왼쪽으로 한바퀴 반 돌려 바퀴를 풀고, 천천히 진입구간을 벗어난다.
※ 돌발
돌발 나올 때는 풋브레이크 먼저 밟고 비상깜빡이를 켰다가 바로 끈다. 2초 내에 브레이크 밟아야 감점 안된다. 모든 동작이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4. 교차로 (직진)
신호 잘 지키자. 파란 불 켜지면 악셀을 살짝만 밟아준다. 시간 내로 들어오기 위해!
5. 교차로 (좌회전)
우회전, 우회전 해서 돌면 교차로에 다시 온다. 좌측 깜빡이 잊지말기! 빨간불 옆에 초록색 화살표가 뜨면 좌회전한다. 처음에 강사님한테 좌회전, 우회전을 어느 타이밍에 핸들을 얼만큼 돌려야할 지 모르겠다고 했는데 이건 사실 차마다 느낌이 다르기도 하고 약간 감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씀하셨다. 좌회전, 우회전 영상도 찾아보고, 기능 연습하면서 강사님 꾸지람도 듣고 하면서(?) 나름의 기준이 세워졌다.
6. 가속 구간
좌회전하여 가속 구간에 진입하면 차를 수직으로 맞춘 즉시 바로 악셀을 좀 세게 밟고 바닥의 두번째 화살표 구간에 차가 들어오면 차가 멈추지 않을 정도로만 확 속도를 낮춰준다.
가속구간에 진입할 때 좌회전 후에 평행 맞춘다고 어영 부영하고 있으면 악셀 밟을 시간이 짧아진다. 옆에 부딪히지 않을 정도로만 수직을 맞춰놨으면, 과감하게 악셀을 밟아야 한다. 나는 연습할 때 좌회전 후 평행 맞춘다고 타이밍을 잘 못 맞췄었다ㅋ 그래서 시속 20km를 못 넘기고 그랬던 적도 많았다.
가속구간 연습할 때 20km 넘는지 확인한다고 자동차 계기판을 보거나 하는 건 연습하지 않았다. 계기판 볼 정신이 없을 수도 있고, 정면을 보고 악셀을 밟는게 안전하기 때문에 계속 연습하면서 어느 정도 속도로 내야하는 지 몸으로 익혔다. 나의 경우는 강사님이 그렇게 가르쳐주셨다.
7. 도착
가속 구간 끝나고 좌회전해서 들어오면 우측 깜빡이를 켜준다. 쭉 들어오면 축하합니다~ 합격입니다~ 라는 소리가 들린다. 그럼 시험 끝!!!
이제 도로주행만 앞두고 있는 상황! 실제로 도로에 나가는 건 또 다른 일이라 긴장된다ㅠㅠ 이번에도 영상을 많이 보고 갈 예정이다. 운전면허 취득 가즈아ㅏㅏㅏㅏ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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