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IP 추적으로 애드센스 무표 트래픽 대비하기
애널리틱스 IP추적 설정 후 생긴 변화때문에 IP추적 해제하였습니다. 아래 링크글 먼저 살펴보세요!
다른 방법으로 IP추적하길 권장드립니다.
2020/07/21 - [정보/블로그] - 애널리틱스 IP 추적 설정 후 생긴 변화 및 IP추적 해제하기
어제 내 블로그의 애드센스 광고를 실수로 클릭한 줄 알고 호들갑을 떨었다가,
알고보니 카카오애드핏 광고여서 한숨 돌린 해프닝이 있었다.
2020/07/09 - [정보/블로그] - 본인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실수 시 대처방법
스스로 안 눌러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던 찰나, '무효 트래픽' 이라는 말이 신경쓰였다.
구글 애드센스 지급에 들어가면 '수입 - 콘텐츠용 애드센스' 아래에 늘 '무효 트래픽 - 콘텐츠용 애드센스' 라고 적혀있었던 게 떠올랐기 때문이다. 무효트래픽 수익은 달마다 수입에서 제외 되었는데... 광고 게재 제한 메일 없이 무효 트래픽이 월 수익에서 제외 되는 건 구글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수나 잘못된 클릭을 알아서 제외시켜주기 때문이라는 말을 본 적이 있었다. 그래서 무효 트래픽이 발생한 걸 봐도 '구글 열심히, 잘 일하고 있구나!' 하고 넘겼는데 '무효트래픽이 매달 발생하도록 방치해도 괜찮나?'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구글 애드센스의 원칙을 다 지켰으나 무효 트래픽으로 광고 게재 제한이 걸린 이웃 분들도 계셔서 더욱이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다. '타인의 부정 클릭에 의해서 생긴 무효 트래픽이라면,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해서 찾아보니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해 내 블로그 광고를 어떤 IP가 몇 번 클릭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후에 무효 트래픽으로 광고 게재 제한 메일이 오면, 이의 신청을 할 때 그 증거자료로 동일 IP의 부정 클릭을 제출할 수 있는 것이다! 오호, 안 할 이유가 없다. 애널리틱스, 태그관리자 컴온. 과정이 길어 좀 귀찮고 답답할 순 있지만 IP추적을 원한다면 천천히 따라해보자.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구글 로그인을 하고 검색창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해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톱니바퀴)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 > +새 맞춤 측정기준 순으로 클릭한다.
이름은 'IP addr', 범위는 '세션' 으로 설정해주고 사용중에 체크한 후 만들기 클릭!
그럼 '생성된 맞춤 측정기준'이라는 제목 아래로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뜨는데 맨 아래 완료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 나타나는 지수를 메모장에 적어놓자. 나는 지수가 1이다.
창 왼쪽 사이드바 스크롤을 올려서 추적 정보 > 추적 코드에 들어가면 웹사이트 추적과 관련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추적 ID도 지수와 함께 메모장에 적어놓고, 범용 사이트 태그는 복사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 관리 > 꾸미기> 스킨 편집 > HTML 편집에 들어가 <head>와 </head> 사이에 넣어주고 적용을 누른다. 어디에 넣어야 할 지 모르겠는 분들은 </head> 바로 앞에 넣는 것을 추천드린다. 헷갈리지 않게! </head>가 어디있는지는 'ctrl+F' 단축키를 이용하면 찾을 수 있다.
2. 구글 태그 관리자 접속
구글 태그 관리자에 들어가 우측 상단의 '태그 관리자에 로그인'을 클릭하자.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intl/ko/about/tag-manager/
우측 상단의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새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 계정 이름 : 테스트
- 국가 : 대한민국
- 컨테이너 이름 : https:// 를 제외한 본인 블로그 주소
- 타겟 플랫폼 : 웹
으로 설정한 후 만들기 클릭하면 Google 태그 관리자 서비스 이용약관이 뜬다. 예를 눌러준다.
위의 코드는 블로그 HTML 편집에서 <head> 아래에, 아래의 코드는 <body> 밑에 복사 붙여넣기 한 후 적용을 누른다.
*html에서 <body>를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단축키 'Ctrl+F' 누르시고 검색창에 </head>를 검색하면 보통 그 아래 <body>가 있습니다. 그 아래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1) 변수 설정
태그 관리자 설치 창을 끄고 왼쪽 사이드바의 변수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가운데 원 이미지를 클릭하고 우측의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클릭한다.
전역 변수 이름에 'skp_ip_addr' 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한다.
변수 이름에 'VAR_IP_ADDR' 입력하고 저장 클릭!
2) 태그 설정
왼쪽 사이드바의 태그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태그 구성의 원 이미지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려 맞춤 HTML을 찾아 클릭한다.
하단의 메모장을 다운받아 열고, 그 안의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복사하여
태그 구성 HTML란에 복사 붙여넣기 한다. 아래 고급 설정을 클릭한다.
태그 실행 우선순위에 300을 입력하고, 하단 트리거의 원 이미지를 클릭한다.
All Pages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저장을 누른다.
태그 이름은 'PUSH_IP_ADDR' 로 설정하고 저장한다.
3) 트리거 설정
왼쪽 사이드바의 트리거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트리거 구성의 원 이미지를 클릭한 후 창 로드를 클릭한다. 우측 상단에 저장 버튼이 뜨면 저장 클릭!
트리거 이름은 'PageView' 로 입력해준 후 저장을 누른다.
4) 태그에 추적 ID 넣기
다시 작업공간의 태그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태그 구성의 원 이미지를 클릭하고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눌러준다.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을 체크하고 추적 ID에 애널리틱스의 메모장에 적어 놓은 추적 ID를 입력한다. 그 다음, 아래의 기타 설정 > 맞춤 측정기준 > + 맞춤 측정기준 을 클릭하면 지수와 측정기준 값을 입력할 수 있는 란이 뜬다. 메모장에 적어놓은 지수를 입력하고 측정기준 값 공란 우측의 네모 이미지를 누르면 창에 뜨는 변수 목록 중 맨 아래의 'VAR_IP_ADDR' 를 클릭한다.
*추적 ID는 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에서 확인 가능하다.
스크롤을 내려 하단 트리거의 원 이미지를 클릭한 후 트리거 선택에서 'PageView' 를 클릭한다. 모두 완료되었으면 우측 상단의 저장 클릭! 태그 이름은 'GA'로 입력하고 저장한다. 우측 상단의 제출 > 게시 를 누르면 창이 뜨는데, 창 아래 계속까지 눌러주면 끝이다.
3.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 홈 화면으로 돌아가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 > 보조 측정기준 > 맞춤 측정기준에 'IP addr'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 IP추적 설치를 했으니 오늘 이전의 IP는 추적하지 못하지만 앞으로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측정기준 IP addr을 이용해 무효 트래픽을 유발하는 IP를 잡을 수 있다. 오늘 날짜로 설정해보니 아직 적용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아무런 결과값도 나오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면 IP가 뜰 것이다.
접속자 IP와 관련해서 정리된 보고서를 보고 싶다면 맞춤설정 > 맞춤 보고서 > 새 맞춤 보고서 추가를 클릭 한 후 제목을 'IP확인'으로 입력,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이렇게 설정해놓고 저장하면 된다.
이제 막 적용하여 결과값은 나오지 않았지만, 정보가 수집되면 표의 목록에 따라 그 내용이 나올 것이다.
4. IP 필터링
무효 트래픽을 유발하는 것 같은 수상한 IP가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댓글 방명록 > 설정 에서 스크롤을 내려 IP 필터링 칸에 그 IP를 입력하면 된다. IP 우회로 들어올 수도 있기 때문에 단지 임시 방편이 될 수도 있지만, 우선 IP필터링이라도 걸어놓고 계정 정지를 당한 경우 이러한 증거들을 이용해 구글에 이의 제기나 신고를 하는 것이 좋겠다.
모두 IP 필터링을 걸어놓는 일이 없는 순탄한 블로그 운영을 하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친다.
'정보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증가를 위한 광고주 url 차단 방법 (9) | 2020.07.24 |
---|---|
애널리틱스 IP 추적 설정 후 생긴 변화 및 IP추적 해제하기 (12) | 2020.07.21 |
본인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실수 시 대처방법 (8) | 2020.07.09 |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검색용 광고 설치 방법 (5) | 2020.07.02 |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로 광고 단가 확인하기 (1) | 2020.05.26 |